본문 바로가기

[티스토리] SEO 최적화 2개 이상의 h1 태그 문제

Others by Mandarim_ 2023. 12. 19.

 
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내 URL의 수동 색인을 요청했을 때, 종종 SEO 문제로 색인 거부될 때가 존재한다.

이때 2개 이상의 h1 태그가 존재하여, 수동색인이 불가능하다고 한다.

본 게시글은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. (북클럽 스킨 기준)


2개 이상의 h1 태그, 왜 문제인가

네이버뿐만 아니라, 구글과 빙에서 봇을 통해서 내 게시글을 크롤링하고 색인을 한다.

이때 h1 태그 속의 글은 "제목"을 의미하며, 일반적으로 하나의 게시글 내에 두 개 이상의 제목이 존재할 수 없다.

그러므로 검색 엔진 봇의 자체적으로 페이지 내의 구조가 비정상적이라고 판단하는 것 같다.

 

티스토리의 스킨에 따라 조금씩 태그가 다른데, 북클럽의 경우 내 블로그의 이름과 게시글의 이름이 모두 h1 태그로 설정되어, 문제가 발생한다.

(어떤 스킨의 경우 "제목 1"을 사용하면, h1 태그로 설정된다. 그러니 잘 확인해야 함.)


해결 방법

이를 간단히 해결하려면, 내 블로그의 제목을 h1 태그가 아닌 다른 태그로 이름을 바꿔주면 된다.

블로그 html은 블로그 관리 >> 스킨 편집 >> HTML 편집에서 수정하면 된다.

 

1. html 내용 중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"header"를 찾고 안에 <h1>을  <p>, </h1>을 </p>로 수정하면 된다.

2. 수정하고 나서, p 태그에 대한 설정을 css 파일에서 추가하면 된다.

3. 적용 후, 문제가 되었던 URL을 다시 수동색인 요청한다.

 

h1 태그 p 태그로 수정css 수정
해당 자료는 h1태그를 p태그로 수정한 이미지이다.

 

 

반응형